top of page

옥토제너리언(Octogenarian)

​by 박은생 

08-27-2023

옥토제너리언이라는 말을 들어보셨습니까? 영어단어인데 요즈음 들어서 많이 사용하기 시작하는 단어입니다. 옥토제너리언이란 80 세의 사람, 혹은 80 세대의 사람이라는 뜻입니다. 100 세 시대를 살면서 수명이 길어지는 현상과 맞물려 80 대에도 일을 할 수 있는 체력과 정신력을 유지하면서 일터를 지키는 분들이 빠른 속도로 늘어나고 있으므로 이 말을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옥토제너리언이 활발해지는 지금 최근에 민주당 김은경 혁신위원장의 노인에 대한 막말로 한국 노인회로부터 혼줄이 난적이 있었습니다. 노인들은 미래가 없으니 젊은 세대를 겨냥해야 한다는 말로 이제는 좀 가라앉았습니다만 한국사회에 최고의 이슈가 되었습니다.  일본은 평균 수명이 84.3 세로 세계에서 가장 장수하는 나라답게 80 대 근로자 수도 많다고 합니다. 기업들도 80 대 근로자 채용에 적극적이라고 합니다. 일본의 가전제품 판매 기업 노지마는 80 세 나이 상한선을 없앴고 80 대 신입사원도 채용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세계 최대 지퍼 제조회사인 YKK 그룹도 2021 년에 65 세 정년을 폐지했습니다. 

 우리나라 80 대 근로자도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한국노동연구원 집계에 따르면 80 대 중에서 5 명에 한 명 꼴로 일하고 있다고 합니다. 코스닥 상장 기업 가운데 나이가 80 세가 넘는 등기임원의 수가 지난해에는 120 명으로 늘었다고 합니다. 미국사회에 경제계, 예술계, 학계, 언론계, 정치계 등 지금도 노익장을 과시하며 활발하게 활동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80 세 넘은 바이든 대통령의 활동을 보세요.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부자로, 자선사업가로 활동하고 있는 워런 버핏도 80 넘은 나이에도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김형석 박사님은 104 세의 나이에도 연구와 강연을 계속 이어가고 있습니다.

 세계적인 첼리스트 파블로 카잘스가 아흔다섯살이었을 때 기자가 물었다.“선생님께서는 역사상 가장 위대한 첼리스트로 손꼽히는 분입니다. 그런 선생님께서 아직도 하루에 6 시간씩 연습을 하시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카잘스는 활을 내려놓고 대답했다.“ 왜냐 하면 지금도 제가 조금씩 발전하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성경에서 아브라함은 75 세에 순례의 길을 떠났습니다. 모세는 애굽에서 신음하고 있던 자기 백성 이스라엘을 구하기 위해 80 세에 부름을 받았고 120 세에는 자기 민족을 약속의 땅으로 이끌었습니다. 그리고 갈렙은 85 세에 공격부대의 지휘관으로 헤브론 산지를 정복했습니다. 오히려 노인이라도 자신에게 하나님이 주신 기회를 기억하고 노력하는 자에게는 소망이 주어지게 된다. 

 교회가 노쇠화 되어간다고들 염려합니다. 교회에 80 대들이 많아지기 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 그것은 비단 우리교회만의 염려가 아닙니다. 모든 교회들이 젊은 층보다 노년층이 많아져 가고 있습니다.

 옥토제너리언, 이제 우리 사회가 80 대도 일하는 나이로 생각합니다. 건강이 좋지 못하면 비록 50 대라도 80 대의 삶을 살게 됩니다. 특별히 건강에 큰 문제가 없는 분들은 사회에서나 교회에서나 옥토제너리언으로 활동적인 삶을 사시기 바랍니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