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추수감사절을 맞으면서

​by 박은생 

11-19-2023

우리 교회는 올 해 더 의미 있는 감사주일을 맞이하는 것 같습니다. 말을 해서 무엇하겠습니까? 모든 것이 그냥 감사한데, 그냥 좋은데, 그냥 행복한데. 사탄이 시샘을 하여 또 우리를 혼란스럽게 할까 걱정이 될 정도로 감사가 넘쳐나는 주일입니다.


  추수감사주일을 지키기 시작할 때는 농경사회로 한 해의 농사를 지켜주셔서 수확하게 해 주신 하나님께 감사를 드리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은 농사를 짓는 시대가 아닙니다. 그래서 추수감사주일 이라는 용어가 우리 시대와 좀 거리감이 있는 것 같습니다만 비록 농사를 지어 추수하여 소득을 얻는 시대는 아니라고 할지라도 한 해 동안 우리들에게 주신 소득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생존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하나님께 감사주일을 지킵니다.


 추수감사주일이 한 주 특별히 감사하고 끝나 버리는 연중행사로 치루어 지는 감사라고 하면 큰 의미가 없습니다. 감사주일을 계기로 우리의 삶이 하나님께 언제나 감사하는 생활로 변화되는 기폭제가 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감사생활은 우리들에게 엄청난 유익이 있습니다. 영적인 유익 뿐 아니라 육체적인 유익도 있습니다. 감사하는 사람에게 사탄은 접근하지 못합니다. 감사하는 사람은 기쁩니다. 그러므로 영적으로 늘 승리의 생활을 합니다.


 의학자들에 의하며 모든 질병의 원인을 스트레스라고 하는데 스트레스를 치료할 수 있는 약은 감사 밖에 없다고 합니다. 스트레스가 심해서 우울증에 시달리는 사람들은 약물로 스트레스를 조절해야 정상적인 생활을 합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해 주시는 처방은 "감사"하라는 것입니다.


 자신의 생활이 불평과 원망이 많은 삶이라면 이번 감사주일을 계기로 감사의 훈련을 시작하여 감사가 생활이 되도록 합시다. 그러면 올 해 감사주일은 의미 있는 감사주일을 될 것입니다.


 미국의 기독교 교단 중 그리스도 연합교회가 있습니다. 이 교단에서는 하루에 열두 번 감사할 것을 강조합니다. 


 1.아침, 새로운 시간을 주심에 감사, 2. 아침 식사에는 음식을 보며 감사, 3. 일터에 가면서 움직이는 기쁨에 감사, 4. 일하는 보람에 감사, 5. 일하면서 비판이나 압력을 받을 때는 도전을 주심에 감사, 6. 칭찬을 받을 때는 만족함에 감사, 7. 점심에는 대화할 수 있는 동료에 대해 감사, 8. 일과 후 작은 성취에 대해 감사, 9. 귀가 후 가족을 보며 감사, 10. 신문, TV 를 보면서 여가를 주심에 감사, 11. 잠을 주신 은혜에 감사, 12. 꿈속에서는 생명을 주신 은혜에 감사.  

우리들이 감사할 일들이 12 가지 밖에 없겠습니까?


  매일 자신만의 감사의 목록을 만들어서 감사의 훈련을 해 봅시다. 하나님의 말씀, 구원의 은혜, 십자가의 사랑, 하나님의 일꾼삼아 주심, 영생, 천국, 등등. 자신이 눈으로 보는 것들, 자신이 느끼는 것들을 감사로 목록을 작성하여 감사를 훈련해 보세요. 자신의 삶이 풍요로워질 것입니다.


bottom of page